청년‧신혼부부용 행복주택과 체육시설 조성

행복주택 내부 중정에서 바라본 공유 테라스와 신혼부부 세대의 테라스 전경. [서울시 제공]
행복주택 내부 중정에서 바라본 공유 테라스와 신혼부부 세대의 테라스 전경. [서울시 제공]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서울시가 오는 2022년 6월 개통 예정인 관악구 난곡사거리 일대 신림~봉천터널 상부 유휴부지에 복합주거시설을 건립한다. 부지 면적은 5212㎡다.

신대방역과 가까운 역세권 입지를 활용해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을 위한 행복주택 280호와 수영장, 농구장, 피트니스실 등 시설을 갖춘 복합체육시설을 함께 짓는다. 

행복주택과 복합체육시설은 개별 동이지만 보행통로로 연결된다. 저층부에는 협업공간, 자전거보관소, 근린생활시설 등을 집중 배치한다.

아울러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난곡사거리 행복주택 및 복합체육시설’의 밑그림에 해당하는 현상설계공모 당선작인 ‘사람과 지역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을 22일 공개했다. 당선팀인 박인영 건축가(건축사사무소SAAI)‧원유민 건축가(JYA-RCHITECTS))에게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당선작이 제시한 콘셉트는 ‘도시 흐름을 이어주다’이다. 전면으로는 남부순환로, 신대방역, 후면으로는 신림근린공원 녹지축과 맞닿아 있는 입지적 특성을 살려 주변 일대와의 어울림과 소통을 고려해 건축디자인을 제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주택공급 8만호 정책의 하나로 교통‧생활 인프라가 갖춰진 도심 유휴 부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혁신적 디자인의 공공주택+생활SOC 복합모델을 연이어 선보이고, 이번 사업도 그 중 하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