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건설현장 마스크 부족 잇따라
방진 마스크 온라인서 판매도

[기계설비신문 김민지 기자] 진정세를 보이던 코로나19가 대구·경북에서 전 지역으로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건설업, 제조업체 등 경제 전반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최근 건설현장에서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근로자들이 속출하면서 업계의 시름은 더 깊어지고 있다.

지난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진 판정을 받은 건설현장 근로자는 △경북 성주대교 확장공사 현장 1명(21일) △경기 이천 광역상수도 건설 현장 2명(22일) △세종시 아파트 하자보수 현장 1명(22일) 등 총 4명이다.

공사 일정이 정해져 있는 건설현장 특성상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올 경우, 공사를 일시 중단하거나 폐쇄하는 등 공기 준수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 현장은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하지만 마스크 부족에 따른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건설현장에서 보건 관리자로 일하고 있는 관계자는 "마스크를 구해서 지급해줘야 하는데 물량 부족으로 구하기가 힘든 실정"이라며 "직원이 협력사를 포함해서 1500명이 넘는데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라고 말했다.

현장 작업자들은 공사장 분진, 먼지 등 화학물질에 계속해서 노출되기 때문에 방진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마스크 수량 부족 사태가 발생하면서 방진 마스크 수량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온라인 카페에서 방진 마스크를 판매하는 경우가 있다"며 "일회용 마스크 구매가 어려워 방진 마스크를 구매하는 것 같은데 정작 건설 현장 관리자들은 수량 부족으로 걱정이 깊다"고 말했다.

소규모 현장에서 일하는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마스크, 소독제 등 위생관련 물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일용직으로 일하는 A씨는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작은 사업장에서는 마스크를 받지 못했다"며 "개인적으로 마스크를 챙긴다"고 푸념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건설현장, 중국인 등 외국인 고용 사업자 등에 마스크 80만개를 지원하고 나섰다.

국토교통부도 조만간 현장근로자별 코로나19 대응 해동 요령 등을 포함한 코로나19 대응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예정이다.

대형 건설사 중 최초로 현대건설은 국내 건설현장 130여개, 현장에 종사하는 임직원과 협력사 근로자 2만여명에게 보건용 마스크, 손세정제 등을 무상 지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