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최초···조류인플루엔자 신속 검사 통해 확산 예방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에 마련된 '음압형 부검설비'. [경기도 제공]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에 마련된 '음압형 부검설비'. [경기도 제공]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경기도에 전국 최초로 음압형 부검설비를 갖춘 연구시설이 구축됐다.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는 ‘음압형 부검설비’를 갖춘 조류인플루엔자(AI) 검사전용 생물안전3등급(Biosafety Level3, BL3) 연구시설을 구축, 질병관리본부로부터 국가인증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관련 연구시설은 전국에 분포돼 있지만, ‘음압형 부검시설’을 갖춘 곳은 경기도가 최초다.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보다 신속·정확한 검사와 방역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총사업비 55억원을 투입, 조류인플루엔자(AI) 전용 건물을 시험소 부지 내에 지난해 12월 준공한데 이어, 질병관리본부와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이번 국가인증을 받게 됐다.

‘생물안전3등급(BL3) 실험실’은 지상3층 연면적 956㎡ 규모로 만들어 졌으며, 유전자검사실, 탈의실, 샤워실, 멸균실, 음압형 부검실, 기계실 등의 각종 시설을 갖췄다.

특히 ‘부검실’은 내부 기압을 인공적으로 떨어트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외부로 파지는 것을 완벽히 차단한다.

이계웅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장은 “이번 국가 인증을 계기로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사전 예방과 질병 없는 축산농가 구축에 한층 더 최선을 다할 것”이며 “특별방역대책기간은 물론 평시 상시예찰기간에도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차단과 초동방역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