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설비 악취원인 파악해 즉각 개선해야

배수설비에서의 이상이 외부적으로 나타나는 가장 큰 특징은 각종 악취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화장실 전체의 환기상태가 나쁘거나 소변기의 세정상태 불량, 불완전한 소변기 트랩 등이 원인이 된다따라서 화장실에서 악취가 발생하면, 환풍기 등 환기상태를 점검하고, 소변기의 통수량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변기나 세면기, 바닥 등의 청소가 미흡하기 때문에 악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화장실을 수시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탕비실에서 악취가 발생하는 이유는 싱크 배수 트랩의 봉수가 파괴되거나 음식물쓰레기의 부패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싱크 배수구가 막히지 않았는 지 점검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매일 잊지않고 버리는 것이 필요하다.

욕실에서는 욕조나 바닥배수의 트랩이 없거나 트랩 벨을 벗겨놓을 경우에 악취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트랩의 유무를 조사하고 완전하게 설치해야 한다.

주방에서는 그리스 포집기 내의 음식찌거기가 부패하거나 주방 내 기압이 부압되지 않은 경우에 악취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그리스 포집기를 매일 또는 수시로 청소해주고, 환기량을 조사해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배수 탱크에서 악취가 발생하는 이유는 통기관이나 환기 불량, 불완전한 맨홀 뚜껑, 큰 사이즈의 탱크로 인한 부패 등을 떠올릴 수 있다. 따라서 탱크의 통기관을 외기에 개방하고, 환기불량인 경우에는 이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