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작업중지권 사용 독려·안전활동 인센티브 강화

현대건설이 실시하는 '안전 최우선 캠페인' 포스터(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실시하는 '안전 최우선 캠페인' 포스터(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안전 최우선 경영으로 근로자 안전 건설 현장 조성에 앞장선다.

현대건설은 이달 15일부터 본사와 전국 187곳 현장을 대상으로 안전 최우선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건설현장 내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고, 현장을 책임지는 안전 주체 의식을 제고해 산업 전반에 안전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캠페인은 ‘안전을 위한 멈춤’을 슬로건으로, 근로자의 작업중지권을 보장하고 확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근로자가 안전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작업중지권’ 캠페인, 근로자 스스로 안전수칙을 지키도록 유도하는 ‘H-안전지갑’ 제도가 캠페인과 함께 이뤄진다.

근로자가 위험을 감지하면 스스로 작업을 중지할 수 있는 작업중지권은 작업자의 기본 권리다. 현대건설은 지난해부터 근로자들의 작업중지권 사용을 독려하기 위해 전용 온라인 플랫폼인 ‘안전신문고’를 구축해 작업자 스스로 작업중지 신고와 제안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현대건설은 △안전시설물 미설치 △화재·폭발·질식·중독 위험노출 △방호장비 미설치 등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을 7가지로 분류한 ‘작업중지권 7대 유형’ 포스터를 전국 건설 현장에 배포한다. 위험 상황을 유형별로 정리한 이 포스터는 위험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고, 근로자들이 작업중지권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안전수칙과 안전관리 준수를 유도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현대건설은 무재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H-안전지갑’ 제도 활성화를 위해 모바일 시스템을 개선하고, 적립 포인트를 인상한다. H-안전지갑은 △안전수칙 준수 △안전교육 이수 △안전 신고 및 제안 등 근로자의 안전활동에 대해 포인트를 지급해 주는 인센티브 제도로, 지급된 포인트는 1:1 비율로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건설현장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건설 현장 사고 예방 효과는 물론 대내외 이해 관계자 모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