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파사고 방지·적정 승온 기능 ‘탁월’

응축열과 재 증발증기 열 재사용, 친환경적인 기술

바야흐로 기술이 곧 경쟁력인 시대다. 글로벌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간 전쟁이 치열하다. 대한민국 산업기술은 그 경쟁의 한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탄소중립과 에너지 절감시대를 맞아 기계설비산업의 기술력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기계설비신문이 유망 대기업의 기술나눔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포스코가 출원한 스팀 트랩의 응축수 및 재 증발증기의 재이용 보관 장치는 동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설비의 온도를 적정범위로 보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승온이 필요한 설비에 적정 온도로 승온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스팀 트랩의 응축수 및 재 증발증기의 재이용 보관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 기술의 효과

스팀 트랩의 응축수 및 재 증발증기의 재이용 보관 장치에 의하면 기존의 보온재나 코일 트레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배관을 보온 또는 승온할 수 있다.

특히 동파 방지와 동파 사고를 예방하고 배관의 온도를 적정범위로 보온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재이용 보관 장치에 모인 응축수의 응축열과 재 증발증기의 열을 재사용하므로, 기존의 보온재나 보온용 전기, 스팀 등의 코일 트레이스가 필요 없이 친환경적으로 동파예방 및 보온과 승온이 가능해질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면.
대표도면.

◇ 기술요약

동파 방지 및 동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설비의 온도를 적정범위로 보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승온이 필요한 설비에 적정 온도로 승온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스팀 트랩의 응축수 및 재 증발증기의 재이용 보관 장치 및 그 방법에 대해 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른 스팀 트랩의 응축수 및 재 증발증기의 재이용 보관 장치는 배관의 외주면에 장착된 응축수 저장 탱크가 배관의 외주면에 장착되며, 응축수 저장 탱크와 이격 배치된 재 증발증기 저장 탱크는 상기 응축수 저장 탱크에 연결된다.

응축수 저장 탱크의 내부로 응축수를 유입시키기 위한 응축수 유입 제어밸브를 갖는 응축수 유입배관이다. 상기 응축수 저장 탱크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재 증발증기를 재 증발증기 저장 탱크로 공급하기 위한 재 증발증기 이송 배관, 응축수 저장 탱크 및 재 증발증기 저장 탱크의 외측을 감싸는 저장 탱크 고정 밴드 및 저장 탱크 고정 밴드에 장착되며, 응축수 저장 탱크 및 재 증발증기 저장 탱크의 내부 온도를 측정하기 위한 온도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대표청구항

이 기술의 청구를 통해 배관의 외주면에 장착된 응축수 저장 탱크가 배관의 외주면에 장착되며, 상기 응축수 저장 탱크와 이격 배치된 재 증발증기 저장 탱크는 응축수 저장 탱크에 연결된다.

응축수 저장 탱크의 내부로 응축수를 유입시키기 위한 응축수 유입 제어밸브를 갖는 응축수 유입배관은 응축수 저장 탱크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재 증발증기를 재 증발증기 저장 탱크로 공급하기 위한 재 증발증기 이송 배관은 응축수 저장 탱크 및 재 증발증기 저장 탱크의 외측을 감싸는 저장 탱크 고정 밴드 및 상기 저장 탱크 고정 밴드에 장착된다.

응축수 저장 탱크 및 재 증발증기 저장 탱크의 내부 온도를 측정하기 위한 온도 센서를 포함하는 스팀 트랩의 응축수 및 재 증발증기의 재이용 보관 장치다.

◇ 시장 규모와 전망

세계 환경 시스템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38억 달러로 집계됐으며, 연간 4%의 성장으로 오는 2024년 45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포스코는 전망했다.

환경 시스템 시장은 안정적인 시장으로 앞으로 기술을 필요로 하는 곳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