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료 아끼고 추가혜택까지 ‘일석이조’

서울시가 본격 시행에 들어가는 수요반응 서비스 개념도.
서울시가 본격 시행에 들어가는 수요반응 서비스 개념도.

서울시가 수요반응서비스, 가상발전소 등 다양한 전력수요관리 제도를 시행해 올 겨울 예상되고 있는 전력난을 극복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26일 전기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전기사용을 절감하는 시민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수요반응(DR)’ 서비스를 시행하고, 시 소유 건물에 대해서는 가상발전소 운영을 통해 전기사용을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우선 마곡지구 플러스에너지타운을 대상으로 수요반응 서비스를 실시키로 했다.

‘수요반응’ 서비스란 전기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전기수요자가 자발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전력량을 미리 약정하고, 감축 미션에 따라 혜택을 받게 되는 서비스다.

감축미션을 주1회 이상 발령하고, 이에 성공하면 1000원 상당의 포인트가 적립되며, 5000원 이상 적립 시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

만약 10만 세대가 수요반응 서비스에 참여하면 5000kW 규모의 전력 예비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연간 30만kWh이 전력 감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신청사, 서울시립미술관, 아리수정수센터, 물재생센터 등 시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건물에 수요반응 서비스를 적용하는 서울시 가상발전소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가상발전소란 전기사용량이 많아 부하가 높아지는 시간대에 전력소비를 줄임으로써, 비싼 발전기 가동대신 전기를 아끼는 가상의 발전소를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