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환경부에서 정장선 평택시장, 이항진 여주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맹정호 서산시장 등과 정책간담회를 하고 있다. [환경부 제공]

[기계설비신문 김민지 기자] 환경부가 지자체와 협업해 지역 맞춤형 대책을 수립하고, 첫 대상지로 경기 남부와 충남을 우선 검토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장선 평택시장, 이항진 여주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맹정호 서산시장과 정책 간담회를 열고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시장단 4명은 관할 구역 내 배출원이 밀집해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한다며 중앙정부 주도로 적극적인 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조 장관에게 건의했다.

이와 함께 지역 미세먼지 배출량 통계의 정확도를 개선하고 지역 특성에 맞춰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조 장관은 "올해 4월 3일부터 중부권, 남부권, 동남권으로 대기관리권역이 확대된다"며 "충남지역이 중부권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됨에 따라 배출원 전반의 관리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청주에 개소한 국가 미세먼지 정보센터를 중심으로 미세먼지 배출량 통계의 정확도를 개선하고 지역별 고농도 발생 원인 등을 분석할 예정"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지자체와 협업해 지역 맞춤형 대책을 수립할 계획인데, 첫 번째 협업 대상지로 충남이나 경기 남부지역을 우선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과 시장단은 미세먼지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석탄 발전을 감축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올해 확정되는 '9차 전력수급 기본계획'(2020∼2034년)에서 화력 발전 사용 연료를 석탄에서 액화천연가스(LNG) 등으로 전환하는 사용 연료 전환 사업을 촉진하고 노후 석탄 화력을 조기에 폐기하는 내용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조 장관은 전력수급 기본계획 전략 환경영향 평가 협의 과정 등을 거쳐 관련 사항을 산업통상자원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