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성능 유지위한 각종 부속장치 활용 중요

냉난방 열원설비의 배관은 오수나 냉수, 증기 등이 관내를 통과할 때 고온 또는 저온에 의해 관의 팽창과 수축이 발생하고, 온도 차에 비례해 배관의 팽창이나 수축도 커지게 된다.

이로 인해 배관이나 기구의 파손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신축흡수가 필요하고, 신축흡수를 위해서는 배관을 이용해 루프형 등의 라인을 변형시키는 방법과 신축이음을 설치하는 기구적 방법을 활용하게 된다.

또 증기배관계통 내에 응축수가 남게 되면 전열을 방해하고 증기의 흐름을 저해할 수 있다. 특히 응축수가 배관벽에 충격을 가해서 소음을 발생시키는 스팀해머의 발생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응축수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증기트랩을 사용한다.

이러한 증기트랩에는 일반적으로 저압증기를 이용해 방열기, 관말트랩 등에 사용되는 열동트랩과 기계식 트랩의 일종으로 저압에서 고압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버킷트랩, 급탕탱크 및 열교환기, 공조기 등에 사용되는 플로트 트랩 등이 있다.

배관의 지지장치는 배관 자체의 하중과 온도에 의한 팽창과 수축, 진동 등으로 인한 배관응력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외력에 의한 배관계통의 움직임을 제한함으로써 장치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치된다.

배관지지장치는 기능과 용도에 따라 배관의 중량을 지지하기위해 사용되는 행거와 서포트, 열팽창에 의한 움직임을 구속하거나 제한하는 리스트레인트, 앵커 및 스토퍼 가이드, 중량과 열팽창에 의한 외력 이외의 힘에 의해 배관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지지대와 버팀대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