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부터 마스크 쓰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방역조치가 해제되면서 일상으로의 회복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코로나 발병 이후 2년 3개월 만의 일이다.

그렇다고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4월 20일 현재 여전히 전국 1일 확진자 수는 10만명을 넘고 있고, 위중증자수도 800명을 넘고 있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비록 기존 바이러스보다는 많이 약화됐다고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의 위험성은 독감보다 높다는 것이 의료계의 판단이다. 따라서 이번 일상으로의 회복 조치가 너무 성급한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이같은 조치를 마냥 탓할 수만은 없다.

정부는 소상공인 피해에 대한 보상은 물론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역 해제조치를 결심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문제는 이제부터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들은 대부분 불특정 다수를 상대하는 직종에 몸담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물론 비말이나 공기 중에서 전파가 가능한 각종 감염병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정부의 방역완화조치에 의료계가 가을 재유행을 우려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또한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에서 확산세가 이어졌다는 것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또 올해부터 대면수업이 본격화되면서 학생 감염자 수가 급증했던 것도 주목해야 한다.

국내외 방역당국은 환기를 통해 코로나 확산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고 수없이 밝혀왔다.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지금, 우리가 당장 해야 할 일은 감염병의 재확산을 막기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감염병 확산을 최소화할 수 있는 환기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다행히 차기정부에서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환기설비 설치를 지원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물론 환기설비를 설치한다고 해서 각종 감염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지만 불특정다수가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이나 교실, 종교시설과 같은 집단모임이 불가피한 장소에 제대로 설계된 환기설비가 설치된다면 지난 2년 3개월여처럼 무차별적인 감염병 확산은 막아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