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신문 김민지 기자] 인천 동구 지역 일대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짓는 사업을 두고 10개월이 넘는 기간동안 주민과 갈등을 빚었던 인천 수소연료전지사업에 마침내 청신호가 켜졌다.

인천시는 8차례의 민간협의체 회의 등을 거쳐 수소연료전지사업에 합의를 이루었다고 21일 밝혔다.

2021년 상반기 인천시 동구 일대에 39.6메가와트(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공사가 재개될 예정이다.

앞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1월부터 불거진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에 대한 민관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안에는 발전소 사업부지에 발전용량을 증설하거나 수소충전설비를 설치하지 않는 조건이 포함됐다.

또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 인천시, 민관 안전환경위원회를 구성해 합의문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지켜보기로 했다.

수소연료전지 사업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정부가 야심 차게 발표한 사업이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2040년까지 15기가와트(GW)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생산하고, 가정 건물용 연료전지도 2.1GW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2년까지 주요 거점과 대도시에 310기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정부 에너지 정책에 맞춰 2035년까지 인천 전력수요량의 25%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전국 40여곳에서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가동중이며 발전소를 짓거나 검토 중인 곳은 10여곳이 넘는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