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연합뉴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공공기관 발주 사업에 대한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를 보장하는 지역 의무 공동도급제 도입 논의에 대해 "적극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밝혀 관련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홍 부총리는 지난 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경제부처 부별 심사를 위한 전체회의에서 '침체된 지방 건설경기 회복을 위해 지난 2017년 말 일몰 폐지된 지역 의무 공동 도급제를 살려야한다'는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홍 부총리는 "지역 의무 공동 도급제를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에 적용해달라는 요구를 받았고 지금도 검토중"이라며 "도입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이나, 적정 규모를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좋은지 검토해왔고 1∼2주 내 결론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의 경우 지역성이 없는 사업도 있어서 고민이 있고, 의무적으로 도급제를 시행하려면 국제 규정을 살펴봐야한다"며 "(수도권 업체 입장에서) 차별 대우로 인식되는 점도 있어서 같이 검토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