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왼쪽)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중 환경장관 연례회의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박수치는 모습. [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왼쪽)과 리간제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이 한·중 환경장관 연례회의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박수치는 모습. [연합뉴스]

[기계설비신문 김민지 기자] 한국과 중국의 환경장관이 만나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한 양국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리간제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은 4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2019 한-중 환경장관 연례회의’를 열고 양국 대기협력 계획을 담은 '맑은하늘(청천)계획' 이행방안에 서명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환경장관 회담에서 매년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정례화하기로 한 후 열린 첫 회의다.

‘맑은하늘(청천)계획’은 △정책 및 기술 교류 △공동연구 △기술산업화 협력 등 세 부문의 이행 방안을 담고 있다.

한·중은 인력과 기술을 교류해 노후차 등 배기가스 규제와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 수소차 확대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 예보정보 교류 등을 통해 대기질 예보수준을 높이고 대기질 모델의 시뮬레이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연구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장·기술·기업 등 정보를 공유하고 매년 대기환경산업박람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 계획은 지난해 6월 중국 베이징에서 개소한 한중환경협력센터가 총괄 관리하게 된다.

향후 양국은 내년 열리는 연례회의에서 성과를 점검하고 신규 협력사업 발굴과 연구인력 교류, 학술회의 등을 통해 청천계획을 심화·발전시키기로 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