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달시스템 ‘통합’ 추진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전자정부의 핵심 인프라인 차세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구축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조달청은 2002년 개통돼 노후된 나라장터시스템을 디지털신기술 기반으로 전면 재구축하고, 26개 공공기관에서 각각 운영하는 자체조달시스템을 통합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구축 목표는 2024년으로, 총 예산 915억원이 투입된다. 별도 발주되는 소프트웨어와 프로젝트관리조직(PMO), 감리비 등을 감안하면 총사업비는 10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세대 나라장터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최신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해 모든 조달프로세스를 비대면·디지털화하고, 클라우드 플랫폼 전환, 새로운 인증체계 도입 등 IT 기반구조도 전면 개편될 예정이다. 

특히 사용자 유형과 업무특성을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종합쇼핑몰도 정확한 검색과 비교를 통해 민간쇼핑몰 수준으로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는 것이 조달청의 구상이다. 

현재 자체조달시스템을 운영 중인 공공기관의 구매 특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반영해 시스템을 유연하게 구축함으로써 통합으로 인한 업무 불편도 최소화한다. 흩어진 조달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다는 내용을 담은 ‘전자조달법’에 따른 사업으로, 관련 공공기관들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조달청 관계자는 “새로운 시스템이 구축되면 조달기업의 편의와 공공기관의 업무효율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나라장터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LH 관계자는 “조달시스템 통합 이야기를 지난 20일 언론보도를 통해 처음 들었다”며 “아직 내용 파악도 못한 상황으로 당혹스러울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합시스템이 구축된다면, 자체조달시스템과 중복 운영되지 않도록 설계돼야 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